직무 · SK하이닉스 / 모든 직무
Q. 하이닉스 피앤티 vs 유틸
안녕하세요. 현재 서성한 기계과 재학중인데 어느 직무로 지원하는 게 좋은지 모르겠어서 질문 드립니다. 학점: 4.39/4.5 전공: 4.38/4.5 공조냉동기계기사 O 반년간 TCB 공정용 히터 냉각 연구 반도체 관련 과목, 실습 X (그래도 이번 방학 때 명지대에서 실습 가능할 것 같습니다.) CAD 실습 과목 2회 A+ 쓸만한 스펙은 이정도인데 어느 직무에 더 적합한지 알 수 있을까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3.10
답변 2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채택된 답변
티앤티가 멘티분에게는 더 적합한 직무가 될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다만 저는 인턴의 경험을 만드시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을 합니다. 인턴의 유무가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치며, 자소서의 소재거리도 발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한 이점이 되는 스펙이라 생각을 합니다. 자격증 취득 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저는 이런 스펙들을 활용하여 최종적으로는 인턴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스펙을 보면 P&T보다 유틸리티 직무와의 적합성이 조금 더 높아 보입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와 열관리 관련 연구 경험은 반도체 공장의 냉각수, HVAC, 가스, 초순수 같은 공장 인프라 설비를 운영하는 유틸 직무와 직접적으로 연결됩니다. 기계공학 전공자도 유틸리티 직무로 많이 진출하는 편입니다. P&T는 장비 기술이나 공정 장비 개선 쪽이라 반도체 장비 경험이나 공정 이해도가 조금 더 요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지원은 가능하지만 현재 스펙 기준으로는 유틸 직무가 직무 적합성을 보여주기 더 수월합니다. 특히 열관리 연구 경험을 공장 설비 안정성과 냉각 효율 개선 관점으로 연결해 설명하면 유틸 직무에서 강점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은 질문
Q. sk하이닉스 신입 지원 조언
안녕하세요 멘토님들, 이번에 sk하이닉스에 지원할 취준생입니다. 설계 임베디드 위주로 수강했으며 작년 7월 9월 채용에 있어서 PE를 지원했지만 서류조차 불합격 되는 상황에서 차라리 티오가 많은 양산기술에 지원할까 고민입니다.... 또 만약 양산기술에 지원하게 된다면, 공정 과목과 소자 과목을 거의 이수하지 않은 상태에서 기간이 짧은 공정관련 학부연구생 경험으로만 서류가 커버가 될 지 궁금합니다. 장비는 다른 대회 경험들로 어필하려고 합니다. 학벌은 인서울 중상위권 입니다.
Q. 하이닉스 양산기술/생산관리/기반기술 신입 직무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SKY 쪽 전자전기 졸업 후 데이터 직무로 근무했습니다. 주요 업무는 데이터 분석/에이전트/ 업무 자동화 쪽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신입 채용 도전해보려고 하는데요, 학사다 보니 아무래도 지원직무가 혹 석/박만 뽑는건 아닌지 (JD에는 학/석/박 이라고 써있지만 .. ㅎㅎ), 티오가 너무 적은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어 질문 드립니다. 데이터/ai/자동화 키워드가 들어간 직무는 양기/생산관리/기반기술 인것 같은데 혹시 해당 직무들중 반도체 관련 경험이 없어도 가능한 직무가 있을까요? (학부때 stm32, verilog 같은 임베디드랑 llm 했습니다) 저는 IT로 도전하는게 맞는건지.. 간곡하게 부탁드립니다. 탈출하고 싶어요!!
Q. 수학과 반도체 취업 고민
안녕하세요. 3-2 재학 중인 학부생입니다. 졸업이 다가와 취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부터 반도체에 관심이 있었기도 하여 한국 최고의 반도체 회사인 하이닉스/삼성전자 반도체 취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논리회로와 컴퓨터구조 수업 수강 외에는 직접적인 반도체 경험은 없다는 것입니다. 스펙은 학교 연고대 수학과 (컴퓨터 복수전공) 학점 4.2/4.3 어학 토익 980 활동 교내 AI 동아리 1년, it 스타트업 인턴 2개월 입니다. 하반기 공채에 바로 지원을 해볼 생각입니다. 1. 스펙이 약함에도 초고학점이라는 강점으로 서류합격이 가능할까요? 2. 어떤 스펙을 더 쌓는 것이 좋을까요? 졸업 전 몇개라도 반도체 관련 수업을 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3. 강점을 살릴 수 있고 합격 가능성이 있는 직무가 무엇이 있을까요? 양산/생산관리 직무가 잘 맞는 느낌을 받았는데 티오가 적을 수 있다고 하여 고민됩니다.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

